배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안녕하세요, 난할머니입니다. 아직까지 날씨가 덥긴 하지만 그래도 아침저녁으로 바람이 서늘해 가을이 한걸음 더 가까워졌음이 느껴집니다. 오늘은 가을에 특히 맛있는 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의 영양 성분
배는 100g 당 51kcal이며, 수분이 85% 이상으로 수분 보충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아스파라긴산, 칼륨 , 구리 등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배의 효능
1. 심장 건강
배에 함유된 펙틴은 LDL 콜레스테롤 배출에 관여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칼륨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에 함유된 구리는 죽상동맥경화증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장 건강
배는 포도, 멜론, 오렌지 등의 과일보다 섬유질 함량이 풍부합니다. 특히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므로, 변비와 치질을 포함한 장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껍질에는 타닌 성분이 있어 설사를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항암 및 염증 완화
배의 주요 항산화 성분인 클로로겐산은 강력한 항염증제로 동맥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를 먹으면 발암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4. 기관지 건강
배는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멈추고 폐에 영양을 공급하며, 기관지염 및 천식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 치아 건강
배의 석세포가 양치 효과를 내며 플라그 제거를 돕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임신 중 엽산 보충
배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은 신체가 DNA를 재생하고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임신 중 태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 배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숙취 해소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과음한 후 먹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8. 혈당 조절
배의 혈당 지수는 26으로 과일 중에서는 혈당 지수가 아주 낮은 편에 속합니다. 배는 당뇨병 환자가 먹을 수 있는 혈당 수치가 낮은 10가지 과일 중 하나입니다.(제2형 당뇨병)
배의 부작용
배 알레르기는 매우 드물어서 이유식 초기에 사용되는 과일이기는 하지만, 엘더 또는 자작나무 알레르기가 있다면 배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장이 예민하거나 설사가 심한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 보관방법
배는 상처나 흠이 있으면 에틸렌 가스 발생이 늘기 때문에 상처나 흠이 있는 것은 먼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실온 보관할 때는 신문지로 감싸서 수분 증발을 막아주고 시원한 곳에 두면 열흘 정도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배를 신문지나 랩, 키친타월 등으로 감싸 비닐팩에 넣어 공기를 최대한 빼준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2~3달가량 보관하여 먹을 수 있지만 가급적 빨리 먹도록 합니다.
배와 궁합이 좋은 음식
배와 두유를 함께 먹으면 혈압을 안정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소화를 돕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많이 알고 있듯이 배와 꿀을 함께 먹으면 목감기, 가래 기침 등에 효과적입니다. 씨를 뺀 배 속에 꿀을 넣고 굽거나 쪄 먹거나 꿀과 배를 함께 끓여먹을 수 있습니다.
배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여 육류의 소화를 돕습니다. 육류 요리에 배를 넣어 조리하거나 식후에 먹으면 좋습니다.